[주민등록증 재발급 준비물] [주민등록증 재발급 기간]


간혹 주민등록을 재발급 받아야 하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때 주민등록 재발급시 드는 비용이나

필요서류, 기간 등이 궁금하게 됩니다


오늘은 주민등록증 재발급 준비물과

주민등록증 재발급 기간을 알아봅니다



< 주민등록증 재발급 준비물 >



요즘은 각 동마다 주민센터가

하나씩 위치하고 있습니다


가까운 주민센터에 가셔서

주민등록증 재발급을 신청합니다

이때 필요한 것들은 다음과 같으며

의외로 간단한 편입니다


먼저 주민등록증에 들어갈

반명함 사진 1장이 필요합니다

재발급 신청서는 현장에서

작성하셔서 제출하시면 됩니다


수수료는 저렴한 편으로

5천원을 준비해 놓으시면 됩니다

간혹 본인의 과실 외에 주민등록증에

문제가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수수료를

받지 않기도 합니다




< 주민등록증 재발급 기간 >


재발급 신청을 하면 일반적으로

2주에서 3주 정도 걸리게 됩니다


만약 급히 필요할 경우에는

임시신분증을 요청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주민등록증 대용으로 임시로

신분증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주민등록증 임시 신분증 >


임시 신분증에는 사진과 신분을

증명한다는 내용이 들어가게 됩니다


본인 확인이 가능한 신분증이 없을 경우

이 임시 신분증을 사용하면 편리합니다

이는 따로 발급을 해달라고 하면

발급을 해주게 되어 있습니다


종이로 발급이 되기 때문에 쉽게 훼손될

수 있으니 주의해서 사용합니다

임시신분증의 경우 유효기간이

30일에 해당하게 됩니다


때문에 주민등록증이 나오기 전까지만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 주민등록증 대리인 신청? >


개인적인 사정으로 주민등록증

재발급을 신청하기 어렵기도 합니다


또는 발급 신청 후 직접

수령하기 어려운 경우도 존재합니다

다른 분야라면 종종 대리인 신청이

가능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주민등록증의 경우 재발급

신청은 본인만 가능한게 특징입니다


물론 수령은 직계가족인 경우

대리 수령이 가능합니다

예외적으로 중증장애인의 경우

대리인의 신청 및 수령이 가능합니다


세대주나 배우자, 직계혈족 등이

대신하여 방문하면 됩니다



< 주민등록증 재발급 참고사항 >


재발급을 신청하고 3년 이내에

찾아가지 않으면 자동 폐기됩니다


그러니 신청하셨다면 잊지마시고

발급 즉시 수령해야 합니다

또한 재발급은 본인의 주소지가 아닌

주민센터에서도 가능합니다


다른 주민센터에 신청을 하고 6개월

이내에 수령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본인의 주소지 주민센터

등으로 이관되어집니다


그리고 재발급 신청 철회도

가능한게 특징입니다


하지만 신청 당일에만 가능하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를 로 채워주세요

여러분의 공감은 큰 힘이 됩니다

+ Recent posts